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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 H노선 계획안, 개통일자 알아봅시다

지식탐험가랑디 2024. 4. 25.

GTX H노선은 최근 경기도가 발표한 'GTX 플러스' 계획에 들어가는 노선입니다. H노선은 경기 파주시 문산에서 시작해 서울 연신내, 건대입구를 지나 위례신도시까지 이어집니다. 현재는 H노선의 계획안이 발표된 상태고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나 정확한 개통일자가 발표되진 않았습니다. 

H노선 계획에 따르면 지금까지 GTX 계획에서 소외됐던 지역들이 혜택을 받게 됩니다. GTX H노선의 계획 내용을 살펴보고 수혜를 받게 될 지역은 어디가 될지 알아봅시다.

GTX H노선 계획안

GTX 플러스 노선도 표시된 지도 사진
GTX 플러스 노선 - 출처: 경기도

GTX H노선은 D·E·F 노선 발표 이후에 G노선과 C노선 오이도 연장안과 함께 경기도에서 발표된 노선입니다. H노선은 경기도 파주 문산에서 시작해 파주 금촌, 경기 고양시 삼송, 서울 연신내, 동대문, 건대입구, 잠실을 지나 위례 신도시까지 이어지는 계획입니다. 

현재는 문산에서 광화문까지 경의중앙선을 타고 1호선 환승하면 1시간 12분이 소요되지만 H노선이 개통하면 약 24분에 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문산에서 위례 신도시까지 2시간이 넘게 걸리지만 GTX H노선 계획대로라면 40분 만에 주파합니다.

향후 사업추진 과정에서 역 위치나 노선등이 바뀔 수 있습니다.

GTX H노선 수혜지역

GTX H노선이 개통되면 수혜를 받는 지역은 경기 파주, 경기 고양시 삼송지구, 성남시 위례신도시입니다.

경기 파주 문산읍

경의중앙선 출발역인 문산역이 있는 지역입니다. 이 지역에서 보통 경의중앙선을 이용해 서울로 이동합니다. 문제는 경기 북부 끝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환승없이 경의중앙선을 타도 용산역까지 1시간 이상이 소요됩니다. 그리고 강남에 가기 위해선 무조건 환승해야 하는 불편함도 존재합니다.

H노선이 건설된다면 파주에서 서울 광화문과 잠실까지 30분대에 환승없이 이동할 수 있습니다. 경의중앙선에만 의존했던 파주의 서울 접근성을 몇 배 더 올려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고양시 삼송지구

삼송지구는 최근 고양시에서 가장 아파트 단지가 많이 들어선 지역 중 하나입니다. 서울 은평구와 인접해 있고 젊은 부부가 많이 살기 때문에 고양 스타필드라는 큰 쇼핑몰이 위치해 있기도 합니다.
3호선 삼송역이 있지만 서울 접근성이 좋은 편은 아닙니다. 그리고 신분당선 삼송 연장안이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탈락했기 때문에 GTX 신설이 더욱 간절해지는 지역입니다. 삼송에서 서울 출퇴근 인구가 많기 때문에 GTX가 생기면 수요는 충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위례신도시

위례신도시는 지하철로 정말 고생 많이 한 지역입니다. 현재 위례선 트램전차가 공사중이고 28년에 위례신사선 경전철이 착공할 예정입니다.
위례신도시는 성남에 있기 때문에 위례신사선 개통 시 강남 접근성은 정말 좋아지겠지만 광화문이나 용산 같은 강 북쪽의 업무 단지로 이동 편의성이 부족합니다. H노선이 위례신도시까지 이어진다면 위례신도시는 강남뿐만 아니라 광화문까지 빠른 출퇴근이 가능해집니다.

GTX H노선 개통일정

GTX H노선의 개통일정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경기도에서 노선을 정하고 사업을 계획하는 단계입니다. 아직 예비타당성 조사를 받지 않았기 때문에 실제 공사로 이어질지 여부는 지켜봐야겠습니다.

마치며

공사비도 오르고 GTX A노선의 이용률도 부진해서 GTX 추진 분위기가 많이 다운됐다고 합니다. 하지만 GTX는 수도권 시민들의 염원입니다. 
GTX A노선 운영을 통해 피드백을 받고 다음 GTX 노선 추진에 반영해 H노선이 효율적이고 빠르게 추진 됐으면 좋겠습니다.

이 포스팅은 부동상 투자 권유글이 아닙니다. 투자는 자기 판단과 책임하에 의사결정이 이뤄져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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