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TX G노선 계획안, 개통일자 알아봅시다

지식탐험가랑디 2024. 4. 25.

GTX G노선은 H노선과 함께 경기도가 발표한 'GTX 플러스 노선'에 들어갑니다. GTX G노선은 경기도 포천에서 인천 숭의를 잇는 광역급행철도입니다. GTX F노선이 발표될 때까지 포함되지 못했던 수도권 지역인 포천과 인천 서부지역에서 G노선이 시작됩니다.

경기도의 GTX G노선 건설계획을 자세하게 알아보고 G노선으로 수혜를 받는 지역까지 살펴봅시다.

GTX G노선 계획안

GTX 플러스 노선도 표시된 지도 사진
GTX 플러스 노선도 - 출처: 경기도

GTX G노선은 포천 송우에서 시작해 인천 숭의까지 이어집니다. 주요 거점은 경기 북부, 서울, 경기 남부, 인천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경기 북부는 포천, 동 의정부, 남양주 별내, 경기도 구리에 G노선 역이 들어설 예정입니다.
서울은 건대입구, 논현, 사당에 GTX 역이 계획되어 있고 논현역이 있어 강남 접근성까지 갖췄습니다.
경기 남부는 경부선 KTX역인 광명역과 시흥시 신천동이 포함됩니다. 인천은 숭의역에 G노선이 예정돼 있습니다.

대중교통으로 포천에서 논현역까지 1시간 이상 걸렸지만 G노선 개통 후 약 30분 만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GTX가 포천에 개통된다면 포천에서 광명역까지 1시간 40분 이상 걸리던 소요시간을 약 40분대로 줄일 수 있습니다.

현재 발표된 GTX G노선 내용은 추후에 바뀔 수 있습니다.

GTX G노선 수혜지역

경기 포천

경기도 포천 지역은 현재 지하철 노선이 지나지 않는 지역입니다. 물론 7호선 연장 안이 확정돼서 올해 착공하지만 GTX만큼 서울을 빠르게 이어주는 교통수단은 아닙니다. G노선이 확정된다면 강남까지 30분대에 출퇴근할 수 있고 광명역까지 40분대에 도착해 KTX 경부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경기 시흥

G노선이 개통되면 시흥도 서울 강남 출퇴근과 광명역 KTX 이용이 쉬워집니다. 정확히는 시흥 신천역 부근 주거단지가 가장 교통 수혜를 받을 예정입니다.

경기 광명

경기 광명에서 논현역까지 지하철로 45분, 차를 타면 1시간이 걸리는 거리입니다. 특히 양재에서 서초까지 항상 밀리기 때문에 광명에서 강남을 가는 게 항상 스트레스입니다. G노선이 개통되면 광명역에서 논현역까지 약 16분 만에 주파합니다. 출퇴근 시간을 최소 1시간은 아낄 수 있습니다.

인천 숭의

GTX B노선이 인천 지역을 관통하지만 동인천 지역은 B노선 완공 후에도 지하철 환승을 해야 GTX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숭의역이 G노선에 포함된다면 숭의, 동인천 지역 주민들이 강남 논현역까지 논스톱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GTX G노선 개통일정

GTX G노선의 개통일정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G노선은 경기도에서 계획발표를 했지만 아직 예타 통과나 예산안이 잡힌 것은 아닙니다. 추후 개통일정이 정해진다면 빠르게 포스팅을 올려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마치며

부동산 시장에선 GTX G노선이 과연 착공이 가능할까 많은 우려를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경기북부 포천과 광명, 시흥, 인천 서부 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을 위해선 꼭 빠른 착공이 필요합니다. 정부가 신설 노선 계획에 힘을 써서 G노선을 비롯한 계획 중인 GTX 노선들이 효율적이고 빠르게 착공, 건설 됐으면 좋겠습니다.

이 포스팅은 부동상 투자 권유글이 아닙니다. 투자는 자기 판단과 책임하에 의사결정이 이뤄져야 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GTX H노선 계획안, 개통일자 알아봅시다

 

GTX H노선 계획안, 개통일자 알아봅시다

GTX H노선은 최근 경기도가 발표한 'GTX 플러스' 계획에 들어가는 노선입니다. H노선은 경기 파주시 문산에서 시작해 서울 연신내, 건대입구를 지나 위례신도시까지 이어집니다. 현재는 H노선의 계

lonelyplanetstory.tistory.com

GTX B노선 청학역 신설 알아봅시다

 

GTX B노선 청학역 신설 알아봅시다

지난번 GTX B노선의 기획재정부 민간투자사업성 심의(민투심)가 통과하면서 연수구 청학사거리에 GTX B노선역 신설 가능성이 매우 높아졌습니다. 민간사업자가 민투심 신청 때 제출했던 자료에

lonelyplanetstory.tistory.com

GTX 일산 대곡역 개발 무산 이유와 개발 재개 가능성 한방정리!

 

GTX 일산 대곡역 개발 무산 이유와 개발 재개 가능성 한방정리!

일산 대곡역은 경기북부 지역의 역 중 가장 미래 전망이 밝습니다. 3개의 지하철 환승이 가능하고 2024년 말이면 운정-서울역 GTX A노선이 지나갈 역이기도 합니다. 지하철뿐만 아니라 고양시와 의

lonelyplanetstory.tistory.com

GTX A노선 개통으로 동탄역 집값 얼마나 상승했을까요? 분석해 봅시다!

 

GTX A노선 개통으로 동탄역 집값 얼마나 상승 했을까요? 분석해봅시다!

동탄역 주변 아파트와 주상복합 건물들은 GTX 개통 기대 효과와 주변 일자리 인프라의 확대로 몇 년간 계속 가격이 올랐습니다. 과연 동탄역 주변 아파트 가격은 과거 5년간 얼마나 올랐을까요? G

lonelyplanetstory.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