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호선 운정 연장 계획, 진행 상황 알아봅시다
파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파주 운정신도시에서 가장 빨리 시행해야 하는 사업' 1위에 3호선 운정 연장이 선정됐습니다. 이 투표 결과와 같이 지금 파주 시민들의 소원은 일산 대화역이 종점인 3호선을 운정신도시까지 끌어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현재 3호선 운정 연장 계획은 어디까지 진행됐을까요? 이번 포스팅을 통해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3호선 운정 연장 계획
운정 연장 계획은 2000년대 초 운정신도시 조성 계획부터 등장하기 시작해서 2016년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포함되면서 추진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2020년까지 3호선 연장 선형, 가좌마을 경우 문제, 고양시, 파주시 이권다툼 등 여러 문제들에 봉착하면서 계획이 미뤄지기 시작했습니다.
2021년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이 발표되면서 다시 3호선 연장 계획에 불이 지펴지게 됐습니다. 이 안은 3차와 다르게 역 개수가 늘어나고 금릉역까지 연장하는 내용이 추가됐습니다. 그리고 현대건설이 참여하여 KDI의 민자적격성조사를 받게 됐습니다.
하지만 민자적격성 조사 결과도 사업성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나서 사업 진행에 난항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현재 발표된 운정 연장 계획안은 추후 사업방향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3호선 운정 연장 수혜 지역
운정신도시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서 발표된 3호선 운정 연장 안은 '미래로'와 '심학산로'의 교차하는 사거리에서 '가재울 공원' 인근을 지나 금릉역으로 들어가는 노선으로 변경됐습니다.
지금까지 파주의 지하철 교통은 경의중앙선에 의존해 왔습니다. 하지만 경의중앙선 역들이 파주 도심 외곽부근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도보로 이동은 힘들고 항상 버스를 타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물론 GTX A노선이 개통되면 사정이 나아지겠지만 운정신도시 미래로 주변의 아파트는 여전히 좌우로 멀리 떨어져 있는 역들을 이용해야 합니다.
만약 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대로 3호선 연장이 이뤄지면 미래로 주변으로 3호선이 지나가게 됩니다. 3호선을 타고 그대로 서울로 나가도 되고 금릉역에서 경의중앙선으로 환승해도 됩니다. 지하철을 이용하려면 버스를 무조건 타야 했지만 3호선이 연장된다면 도보로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3호선 연장 진행상황
3호선 연장은 KDI의 사업성 부족 판정 이후 뾰족한 해결안은 나오지 않는 상황입니다. 현재 남은 선택지는 어떻게든 사업 비용을 줄여 사업성을 올리는 방법과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통해 예산을 확보하는 방법입니다.
두가지 방법 모두 쉽지는 않아 보입니다. 사업비용을 줄이는 방법은 현재 기획된 계획 내용을 줄여야 하는데 주민 반발이 엄청날 것으로 예상돼서 어려워 보입니다. 그렇다면 예타 면제를 받아야 하는데 이것도 예타면제법이 국회에서 통과되어야 합니다. 이래저래 난항을 겪고 있는 상황입니다.
마치며
3호선 파주운정 연장안은 10년 넘는 기간 동안 파주 시민들의 최우선 바람입니다. 정부와 파주시, 경기도가 잘 합심하여 3호선 운정 연장이 하루빨리 착공됐으면 좋겠습니다.
이 포스팅은 부동상 투자 권유글이 아닙니다. 투자는 자기 판단과 책임하에 의사결정이 이뤄져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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