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 B노선 춘천 연장 계획, 개통일자 알아봅시다
GTX B노선은 송도(인천대입구역)부터 남양주 마석역까지 이어집니다. B노선은 C노선과 함께 연초 착공 됐습니다. 2030년 개통을 목표로 잡았습니다.
B노선의 종착역인 송도에선 서쪽으로 더 갈 수 없지만 마석역에선 동쪽으로 더 갈 수 있는 여지가 있습니다. 그래서 정부는 마석을 넘어 가평과 춘천까지 B노선을 연장할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B노선 춘천 연장 계획을 살펴보고 개통일자를 알아봅시다.
GTX B노선 춘천 연장 계획
GTX B노선은 현재 남양주 마석에서 인천 송도(인천대입구)까지 이어집니다. 올해 초 착공에 들어갔으며 예정 개통연도는 2030년입니다.
춘천 연장 계획은 현재 마석이 종착역인 B노선을 가평과 춘천까지 끌어옵니다. B노선 연장에 포함될 역은 경춘선의 가평역과 춘천역이 유력합니다.
현재 춘천역에서 여의도까지 차로 이동하면 2시간 20분, 지하철도 2시간이 넘게 걸립니다. 하지만 B노선이 춘천까지 연장된다면 서울 여의도까지 1시간, 인천 송도까지는 약 1시간 30분이 소요될 예정입니다.
현재 발표된 B노선 춘천 연장안은 추후 사업방향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GTX B노선 춘천 연장 수혜 지역
가평군
가평읍은 아파트 단지와 같은 대규모 주거 단지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GTX가 가평까지 들어온다면 서울과 인천에서 가평으로 여행 오는 수요가 더 많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GTX B노선 춘천 연장 시 가평의 상권 활성화가 기대됩니다.
춘천시
경춘선을 이용하면 춘천에서 서울까지 이동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경춘선은 청량리역까지만 운행하고 여의도, 서울역을 가려면 환승을 해야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GTX B노선이 연장된다면 강남을 지나지 않는다는 점은 아쉽지만 서울역, 용산, 여의도까지 빠르게 환승 없이 이동할 수 있습니다.
개통일자
GTX B노선은 C노선과 함께 올해 초 착공했습니다. 춘천 연장안을 제외한 GTX B노선 덕정-송도 구간은 2030년 개통을 목표로 공사하고 있습니다.
춘천 연장안에 들어가는 예산은 약 4,238억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예비타당성 조사를 거치면 개통이 늦어지기 때문에 빠르게 진행하려면 지자체에서 비용을 부담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B노선 춘천 연장 안이 빠르게 착공되기 위해선 지자체가 이 예산을 확보해야 합니다.
하지만 열악한 지자체 여건 상 이 예산을 조달하기는 부담스럽습니다. 그래서 춘천시와 가평군은 내년에 발표되는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B노선 춘천 연장안을 포함시키려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연장 안이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되면 예산의 70%는 국비가 지원되기 때문입니다. 만약 B노선 연장안에 국비가 지원된다면 2027년 설계에 들어가 2030년 말까지 개통한다는 계획입니다.
마치며
결국 국비지원이 GTX B노선 춘천 연장계획의 핵심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춘천시와 가평군이 정부와의 협력을 끌어내서 하루빨리 춘천과 가평에도 GTX가 들어서는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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