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TX C노선 동두천 연장, 개통일자 알아봅시다

지식탐험가랑디 2024. 4. 28.

GTX C노선 지도에 표시한 사진
GTX C노선

GTX C노선이 2028년 개통을 목표로 착공됐습니다. C노선은 경기북부 양주시 덕정역을 시작으로 경기 남부는 안산 상록수역과 수원역 2개 종점을 갖게 됩니다.
C노선은 다른 광역급행철도(GTX) 노선과 다르게 위아래로 더 올라가고 내려갈 수 있는 여지가 있어 연장 안이 많은 편입니다. 그중 양주 덕정역에서 위로 더 올라가는 C노선 동두천 연장 안에 대해 살펴보고 예상 개통일자도 알아보겠습니다.

GTX C노선 동두천 연장

GTX C노선 연장안 지도에 표시한 사진
GTX C노선 연장안 - 출처: 경기도

GTX C노선 동두천 연장안은 현재 경기 양주시 덕정역에서 시작하는 C노선을 동두천까지 끌어올리는 계획입니다. GTX가 들어설 동두천 지역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1호선 동두천역과 동두천중앙역이 유력합니다.

현재 대중교통을 이용해서 동두천역에서 삼성역까지 가려면 약 1시간 30분이 소요됩니다. 만약 C노선이 동두천까지 연장된다면 동두천역에서 강남 삼성역까지 30분이면 도착가능합니다. 

현재 발표된 C노선 동두천 연장안은 추후 사업방향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GTX C노선 연장안 수혜지역

동두천시

당연한 이야기지만 동두천 지역이 수혜를 받을 겁니다. 여기서 강조하고 싶은 부분은 산업단지 활성화입니다. 동두천이 그저 서울의 베드타운이 아닌 동두천 안에서 일자리를 자급자족하기 위해선 GTX와 같은 교통수단이 매우 중요합니다.

지행역 주변 주거단지

동두천역과 지행역 주변 주거 단지 지도 비교한 사진
동두천역과 지행역 주변 주거 단지 - 출처: 네이버 지도

GTX 종착역이 동두천역이든 동두천중앙역이든 상관없이 아파트 단지가 가장 많은 지행역 인근 지역이 GTX C노선 연장의 수혜를 가장 많이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동두천 지역은 지하철로 서울로 가려면 1호선 외에 선택지가 없습니다. 동두천역에서 C노선의 핵심 역인 삼성역까지 무려 1시간 30분을 가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동두천에서 강남 도착까지 1시간이 단축되는 GTX는 지역 주민들에게 중요합니다. 만약 C노선이 연장된다면 동두천 지행역 인근 아파트 수요도 늘어날 것으로 기대됩니다.

GTX C노선 동두천 연장 개통일자

C노선 덕정-상록수, 수원 구간은 착공된 상태지만 동두천 연장 구간은 아직 착공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하지만 지난 2월 C노선 연장안에 포함되는 동두천, 평택, 충남 아산, 천안 지자체장들이 모여  ‘GTX-C 노선 연장 성공 추진’ 협약 체결을 맺었습니다. 

하지만 예비타당성 통과까지 시간이 많이 걸리는 문제가 남아 있습니다. 그래서 정부는 예타 통과가 필요없는 지자체가 비용 부담 방식으로 연장 계획을 잡았습니다. 동두천시가 이 방식을 채택한다면 2028년 C노선 개통 시기에 맞춰 공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마치며

GTX C노선의 연장은 동두천 주민들의 수도권 이동의 편의를 위해 꼭 진행되야 합니다. 만약 지자체 비용 부담 방식으로 사업을 진행한다면 2028년 C노선 개통에 맞춰 동두천도 광역급행철도를 이용할 수 있을 겁니다. 정부와 동두천시가 사업계획을 잘 짜서 GTX C노선 동두천 연장이 효율적이고 빠르게 진행됐으면 좋겠습니다.

이 포스팅은 부동상 투자 권유글이 아닙니다. 투자는 자기 판단과 책임하에 의사결정이 이뤄져야 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GTX C노선 오이도 연장 계획안, 개통일정 알아봅시다

 

GTX C노선 오이도 연장 계획안, 개통일정 알아봅시다

GTX C노선은 경기도 양주 덕정역에서 시작해 금정역에서 갈라져 상록수, 수원역까지 이어지는 광역급행철도 노선입니다. 지난 4월 1일 경기도에서 'GTX 플러스 노선' 계획을 발표했고 GTX C노선의

lonelyplanetstory.tistory.com

 

GTX 이용객 생각보다 저조.. 광역급행철도 이용률 괜찮은 걸까요?

 

GTX 이용객 생각보다 저조.. 광역급행철도 이용률 괜찮은 걸까요?

지난 3월 30일 드디어 동탄역에서 GTX 열차가 운행을 시작했습니다. 드디어 광역급행철도가 대한민국에서 달리기 시작한 뜻깊은 날이었습니다. 하지만 이틀간 GTX A 노선의 승객 수는 국토교통부

lonelyplanetstory.tistory.com

GTX A노선 개통으로 동탄역 집값 얼마나 상승 했을까요? 분석해 봅시다!

 

GTX A노선 개통으로 동탄역 집값 얼마나 상승 했을까요? 분석해봅시다!

동탄역 주변 아파트와 주상복합 건물들은 GTX 개통 기대 효과와 주변 일자리 인프라의 확대로 몇 년간 계속 가격이 올랐습니다. 과연 동탄역 주변 아파트 가격은 과거 5년간 얼마나 올랐을까요? G

lonelyplanetstory.tistory.com

GTX 일산 대곡역 개발 무산 이유와 개발 재개 가능성 한방정리!

 

GTX 일산 대곡역 개발 무산 이유와 개발 재개 가능성 한방정리!

일산 대곡역은 경기북부 지역의 역 중 가장 미래 전망이 밝습니다. 3개의 지하철 환승이 가능하고 2024년 말이면 운정-서울역 GTX A노선이 지나갈 역이기도 합니다. 지하철뿐만 아니라 고양시와 의

lonelyplanetstory.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