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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정역 서해선 연장확정, 개통일자 알아봅시다

지식탐험가랑디 2024. 4. 30.

지난 1월 운정역 서해선 연장 계획이 국토부 사업 최종 승인을 받게 됐습니다. 서해선 연장계획이 완료되면 현재 일산역까지만 운행하던 서해선이 운정역까지 오게 됩니다. 지금까지 운정 주민들은 몇 정거장 안 되는 일산역이나 대곡역까지 가서 환승해야 했지만 운정역에서 서해선을 타고 앉아서 갈 수 있게 된 겁니다.

이번 글을 통해 운정역 서해선 연장 소식을 살펴보고 예상 개통일자 및 수혜지역을 알아봅시다.

운정역 서해선 연장확정

서해선 운정 연장 포스터
서해선 운정 연장 포스터 - 출처: 파주시

지금까진 경의중앙선 일산역까지만 서해선이 운행했었고 운정신도시 주민들은 서해선을 이용하려면 일산역과 대곡역 사이 경의중앙선까지 가서 환승해야 서해선을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운정역까지 서해선을 연장하는 계획이 국토부 사업 승인을 받게 됐고 이제 착공만 기다리면 됩니다.

서해선 연장 사업을 자세하게 살펴보면 사업에 포함되는 역은 일산 탄현역, 파주 야당역, 파주 운정역입니다. 예상 총사업비는 112억 원이고 연간 운영유지비는 12억으로 책정됐습니다. 

현재 발표된 운정역 서해선 연장 안은 추후 사업방향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운정역 서해선 연장 개통 수혜지역

운정역까지 서해선이 연장되면 경의중앙선과 서해선 시간표를 보면서 환승 시간을 맞추지 않아도 됩니다. 그리고 운정신도시 부근에 위치한 운정역과 야당역에서 서해선을 이용하면 앉아서 갈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김포공항을 통해 서울까지 출퇴근하는 운정신도시 주민과 탄현역 주민들은 귀찮은 환승 과정을 줄일 수 있게 됩니다.

운정신도시

야당역과 운정역이 연장 안에 해당되기 때문에 운정신도시가 직접적인 수혜를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먼저 야당역 1, 2번 출구 쪽으로 운정 최대 번화가가 있고 그 너머엔 한빛마을 주거단지가 크게 위치해 있습니다. 그리고 운정역 바로 앞에 힐스테이트 아파트가 지어지고 있고 뒤쪽엔 가람마을 주거단지가 위치해 있어 운정역과 야당역 주변 주거단지 주민들의 서해선 이용이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일산 탄현

일산 탄현역 주변에 사시는 주민분들의 서해선 이용이 쉬워집니다. 탄현역은 일산역까지만 운행하는 서해선의 가장 큰 피해자라고 볼 수 있었습니다. 한 정거장만 더 연장 됐다면 지금도 탄현역에서 바로 서해선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탄현도 일산이지만 한 번에 서해선을 이용할 수 없다는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게 됩니다.

운정역 서해선 연장 개통일자

운정역 서해선 연장 예상 개통일자는 26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서해선 연장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는 착공시기라고 생각합니다. 새로 굴을 파는 게 아니고 운행 중인 선로에 열차를 투입하는 사업이기 때문에 일단 착공되면 새 노선 개통보다 훨씬 빠르게 끝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서해선 일산 연장 사업 때 열차 부족 문제로 개통이 늦어진 사례가 있는 만큼 운정 연장 사업 중에도 변수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국토부 사업인가가 된 상황에선 파주시와 정부가 빠른 사업진행으로 하루빨리 연장 사업이 착공돼야 합니다.

마치며

운정 서해선 연장 사업은 운정에서 김포공항까지 가는 출퇴근 편의뿐만 아니라 파주에서 안산, 시흥 같은 경기 남부로 이동을 원활하게 만들어줍니다. 하루빨리 서해선 운정 연장 사업이 착공에 들어가 파주 시민들의 교통 편의성이 늘어났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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