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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2호선 일산연장, 개통일자 알아봅시다

지식탐험가랑디 2024. 4. 30.

인천 2호선의 일산연장이 현재 KDI에서 예비타당성 적격 조사를 받고 있습니다. 인천 2호선이 예타 조사를 통과한다면 인천 2호선은 완정역에서 갈라져 인천 검단을 지나 한강을 건너 일산까지 연장됩니다.

이번 글에선 인천 2호선의 일산연장 계획에 대해 살펴보고, 연장하면 수혜 받는 지역을 알아보고 개통일자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인천 2호선 일산연장 계획

인천 2호선 일산연장 노선 지도에 표시한 사진
인천 2호선 일산연장 계획 - 출처: 인천시

인천 2호선 일산 연장선로는 인천 2호선 독정역과 마전역 사이에서 시작해 완정역에서 갈라집니다. 이후 인천 검단신도시와 김포 한강신도시를 지나 한강을 넘어 일산까지 가게 됩니다. 총 사업비 2조 830억 원에 19.6km 선로길이, 12개의 역과 1개의 차량기지를 새로 짓는 내용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연장 안이 확정되어 개통된다면 인천 2호선은 일산을 관통하게 됩니다. GTX A노선 역인 킨텍스역을 지나 3호선 주엽역, 경의중앙선 일산역을 지나 일산 중산지구까지 이어집니다. 

현재 발표된 인천 2호선 일산연장 안은 추후 사업방향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인천 2호선 일산연장 수혜지역

일산신도시

일산신도시가 사실상 가장 큰 수혜를 받게 됩니다.

먼저 일산에서 인천까지 이동이 수월해집니다. 지금까지 지하철을 이용해 인천을 가기 위해선 디지털미디어시티까지 이동하여 공항철도를 이용해야 했고 1시간이 넘는 시간이 걸렸습니다. 물론 서해선이 한강을 넘어 경의중앙선과 연결된 후 인천접근성이 나아졌지만 아직 환승이 필수적입니다.

인천 접근성뿐만 아니라 인천 2호선이 일산을 관통하여 경의중앙선, 3호선, GTX A노선을 묶어줍니다. 이 3개 노선을 환승하려면 대곡역까지 가서 환승해야 하지만 인천 2호선을 통해 일산 안에서도 원하는 노선으로 갈아탈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이 연장 안은 일산의 중산지구 교통문제의 해결사 역할도 해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검단신도시, 한강신도시

검단신도시와 한강신도시에서 일산 접근성이 높아집니다. 지금까지 인천이나 김포에서 지하철을 타고 일산 킨텍스를 가기 위해선 시간이 오래 걸렸습니다. 인천 2호선 연장이 되면 환승 없이 빠른 시간에 킨텍스 박람회장 도착이 가능해집니다.

그리고 검단신도시와 한강신도시에서 GTX A노선을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일산까지 연장된 인천 2호선을 타고 킨텍스역에 도착해서 A노선으로 환승하면 됩니다.

인천 2호선 일산연장 개통일자

인천 2호선 일산연장의 예정된 착공일자는 2029년이었습니다. 하지만 예타를 한번 탈락하고 난 후 2030년으로 늦어졌습니다. 만약 올해 KDI 예비타당성 조사가 통과된다면 인천 2호선 일산 연장은 2030 착공되어 2035년 개통될 예정입니다.

물론 예타 통과를 해야 하고 착공 후에도 순조롭게 사업이 진행돼야 2035년 개통이 지켜질 것으로 보입니다. 

마치며

인천 2호선 일산연장 계획은 지금까지 분단된 인천과 일산을 연결해 주는 중요한 노선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예타가 통과되고 예정대로 착공되고 개통되어 일산주민과 인천주민의 교통 편의성 증대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이 포스팅은 부동상 투자 권유글이 아닙니다. 투자는 자기 판단과 책임하에 의사결정이 이뤄져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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