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곡식사선 사업 계획, 개통일자 알아봅시다
대곡식사선은 최근 경기도가 발표한 ‘경기도 철도기본계획’(2026∼2035년)에 포함됐습니다. 경기도 철도기본계획은 고속·일반·광역철도 27개 노선, 도시철도 15개 노선이 포함되고 약 40조 7000억 원이 포함되는 사업입니다. 대곡식사선은 대곡역에서 고양시청을 지나 식사지구까지 이어지는 노선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선 대곡식사선 사업계획에 대해 정리해 보고 개통 시 수혜지역과 예상 개통일자도 알아보겠습니다.
대곡식사선 사업 계획
대곡식사선(대곡고양시청식사선)은 대곡역에서 시작해서 고양시청을 지나 일산 식사지구로 향하는 노선입니다. 트램(노면전차) 형식으로 사업이 진행될 예정이고 선로는 대곡역부터 고양시청까지 3.32km, 고양시청에서 식사지구까지 3.02km로 총 6.34km의 길이입니다.
식사지구까지 이어진 노선은 가좌까지 더 연장되어 가좌식사선 트램과 이어질 예정입니다.
현재 발표된 대곡식사선 계획은 추후 사업방향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대곡식사선 수혜지역
식사지구
대곡식사선의 최대 수혜지는 일산 식사지구가 될 예정입니다. 식사지구는 예전부터 교통과의 싸움을 해왔습니다. 예전부터 식사지구에 지하철부터 트램까지 교통수단 확충이 된다는 이야기는 많이 들렸지만 실제 계획에 착수한 것은 없었습니다. 그래서 식사지구 자체에서 3호선과 경의중앙선을 환승할 수 있는 대곡역까지 버스를 운행하기도 했습니다.
만약 식사지구에서 대곡역을 잇는 트램이 건설된다면 지금까지 염원했던 교통접근성 개선이 되는 것입니다. 신분당선 식사지구 연장이 거의 백지화되면서 희망이 남아 있지 않은 것 같았지만 이번 경기도 발표를 통해 다시 한번 교통 접근성 개선을 기대해 볼 수 있게 됐습니다.
대곡식사선 개통 예정 일자
대곡식사선의 정확한 개통 예정일자는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일단 경기도 철도기본계획이 2026년부터 2035년까지 본격적으로 추진될 예정이어서 아마 2035년이나 그 이후에 개통되지 않을까 추측할 수 있습니다.
물론 대곡식사선 착공까지 넘어야 할 산이 많이 남아 있습니다. 일단 국토부 승인을 받고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해야 합니다. 예타 조사 전에 대곡식사선의 경제성 분석 결과가 나왔는데 B/C(비용 대비 편익) 값이 1.0만 점에 0.49라는 저조한 성적이 나왔습니다. AHP(종합평가)는 0.5를 넘겨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대상 노선에 포함은 됐지만 풀어가야 할 숙제가 많아 보입니다.
마치며
식사동 주민들의 가장 큰 염원은 교통 문제가 해결되는 것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경기도와 고양시 그리고 정부가 머리를 맞대어 하루빨리 대곡식사선이 착공 됐으면 좋겠습니다.
이 포스팅은 부동상 투자 권유글이 아닙니다. 투자는 자기 판단과 책임하에 의사결정이 이뤄져야 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GTX 일산 대곡역 개발 무산 이유와 개발 재개 가능성 한방정리!
'교통' 카테고리의 다른 글
SRT 의정부 연장 계획, 개통일자 알아봅시다 (0) | 2024.05.01 |
---|---|
가좌식사선 트램 계획, 개통일자 알아봅시다 (0) | 2024.05.01 |
통일로선 계획, 개통일자 알아봅시다 (0) | 2024.04.30 |
인천 2호선 일산연장, 개통일자 알아봅시다 (0) | 2024.04.30 |
운정역 서해선 연장확정, 개통일자 알아봅시다 (0) | 2024.04.3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