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좌식사선 트램 계획, 개통일자 알아봅시다

지식탐험가랑디 2024. 5. 1.

가좌식사선 트램은 최근 경기도가 발표한 '경기도 철도기본계획(2026~2035)'에 대곡식사선과 같이 포함됐습니다. 가좌식사선은 일산 가좌동부터 일산테크노벨리를 지나 식사지구까지 트램(노면전차)으로 이어주는 노선입니다. 

가좌식사선의 사업계획을 살펴보고 예상 개통일자를 알아보겠습니다.

가좌식사선 사업 계획

가좌식사선 예상 노선도 지도에 표시한 사진
가좌식사선 예상 노선도 - 출처: 경기도

가좌식사선은 경기도 철도기본계획(2026~2035)에 포함된 노선입니다. 경기도 철도기본계획은 고속·일반·광역철도 27개 노선, 도시철도 15개 노선이 포함되고 약 40조 7000억 원이 포함되는 사업입니다.

가좌식사선은 일산 가좌동에서 시작해서 대화역, 킨텍스, 일산 테크노벨리를 지나 식사지구까지 이어지는 노선입니다. 총길이는 13.37km이며 트램(노면전차) 형식으로 계획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사업비는 약 4,111억 2,000만 원으로 예상됩니다.

가좌식사선은 식사지구에서 대곡고양시청식사선 트램과 만난 후 대곡역까지 이어질 예정입니다.

현재 발표된 가좌식사선은 추후 사업방향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가좌식사선 수혜지역

가좌동

가좌동은 지금까지 철도 교통에서 소외되어 온 지역입니다. 현재 대화역이 종점인 3호선 연장 계획이 있었지만 계속해서 미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만약 가좌식사선이 개통된다면 가좌에서 마을버스를 타지 않아도 대화, 킨텍스, 일산 도심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게 됩니다. 

식사동

식사동도 가좌동만큼 교통수단 확충이 필요한 지역입니다. 지하철이나 트램 노선의 신설이 절실했습니다. 물론 트램이나 지하철 노선이 식사지구에 들어서야 하는 이유 1순위는 서울 출퇴근이지만 일산 도심까지의 연결도 정말 필요했습니다. 가좌식사선이 신설된다면 식사에서 일산 도심까지 한 번에 이동이 가능해집니다.

가좌식사선 예상 개통일자

가좌식사선의 착공은 가좌식사선 추진 계획이 포함된 경기도 철도기본계획의 진행 기간인 2026년에서 2035년 사이에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개통일자를 예상해 보자면 2035년이나 그 이후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가좌식사선은 전에 실시 됐던 경제성 분석 결과 B/C(비용 대비 편익) 값이 0.74, AHP(종합평가) 값이 0.529가 나왔습니다. 경제성 분석 결과는 B/C값 0.7 이상 혹은 AHP 0.5 이상 나오면 되기 때문에 경제성은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아직 가좌식사선이 거쳐야 할 절차가 많이 남아 있습니다. 먼저 국토부 승인을 받아야 하고, 이후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해야 합니다. 

마치며

가좌식사선은 지금까지 철도 교통에 소외됐던 지역을 이어준다는 중요한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부, 경기도, 고양시가 잘 협력하여 가좌신사선이 하루빨리 착공에 들어갔으면 좋겠습니다.

이 포스팅은 부동상 투자 권유글이 아닙니다. 투자는 자기 판단과 책임하에 의사결정이 이뤄져야 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대곡식사선 사업 계획, 개통일자 알아봅시다

 

대곡식사선 사업 계획, 개통일자 알아봅시다

대곡식사선은 최근 경기도가 발표한 ‘경기도 철도기본계획’(2026∼2035년)에 포함됐습니다.  경기도 철도기본계획은 고속·일반·광역철도 27개 노선, 도시철도 15개 노선이 포함되고 약 40조 7000

lonelyplanetstory.tistory.com

통일로선 계획, 개통일자 알아봅시다

 

통일로선 계획, 개통일자 알아봅시다

경기도가 발표한 '경기도 철도기본계획'(2026∼2035년)에 고양시 덕양구 삼송에서 파주시 금촌역을 잇는 통일로선 계획이 포함됐습니다. 조리금촌선으로 불리기도 하는 통일로선은 3호선 삼송역

lonelyplanetstory.tistory.com

일산 킨텍스, 파주 운정 GTX 개통 전 집값 전망 한방정리

 

일산 킨텍스, 파주 운정 GTX 개통 전 집값 전망 한방정리

GTX A노선이 지나가는 경기북부 지역 중 가장 사람이 많이 모여사는 곳은 일산 킨텍스역 부근과 파주 운정역입니다. 동탄역과 함께 이 두 지역은 GTX 계획이 확정됐을 때 가장 수혜를 많이 받을 지

lonelyplanetstory.tistory.com

GTX 일산 대곡역 개발 무산 이유와 개발 재개 가능성 한방정리!

 

GTX 일산 대곡역 개발 무산 이유와 개발 재개 가능성 한방정리!

일산 대곡역은 경기북부 지역의 역 중 가장 미래 전망이 밝습니다. 3개의 지하철 환승이 가능하고 2024년 말이면 운정-서울역 GTX A노선이 지나갈 역이기도 합니다. 지하철뿐만 아니라 고양시와 의

lonelyplanetstory.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