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산 킨텍스, 파주 운정 GTX 개통 전 집값 전망 한방정리

지식탐험가랑디 2024. 4. 5.

일산 킨텍스, 파주 운정 GTX 개통 전 집값 전망 한방정리 포스팅 섬네일 사진

GTX A노선이 지나가는 경기북부 지역 중 가장 사람이 많이 모여사는 곳은 일산 킨텍스역 부근과 파주 운정역입니다. 동탄역과 함께 이 두 지역은 GTX 계획이 확정됐을 때 가장 수혜를 많이 받을 지역으로 뽑혔습니다.

현재 GTX A노선의 부분개통으로 동탄역 일대의 분위기가 좋습니다. 동탄 지역 아파트 매매 22억 신고가를 기록하는 등 부동산 가격 상승분위기가 올라오고 있습니다. 

GTX A노선 운정-서울역 구간이 2024년 12월 개통된다면 과연 일산과 운정 신도시도 동탄의 흐름을 가져갈 수 있을까요? 지난 5년 동안 집값 추세와 이후 전망에 대해 알아봅시다.

지난 5년간 일산 킨텍스, GTX 운정역 부근 아파트 가격 변화

일산 킨텍스와 GTX 운정역 부근 아파트 가격은 2021년, 2022년 부동산 불장까지 엄청난 속도로 올라갔다가 이후 약간 내려오면서 소강상태입니다.

경기북부는 반도체 단지가 들어선 동탄과 비교해 유의미한 일자리 증가가 없었기 때문에 경기 남부에 비해 집값 상승이 높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킨텍스역 아파트 단지와 GTX 운정역 부근 부동산 가격은 일산, 파주 전체 상승폭보다 독보적인 가격상승이 있었습니다.

일산 킨텍스역과 GTX 운정역 부근 아파트를 1개씩 선정하여 5년간의 가격 추이를 살펴보겠습니다.

킨텍스원시티(1블럭,주상복합)

킨텍스원시티 사진과 원시티 지도 위치 사진
킨텍스원시티, 원시티 위치 - 출처: 네이버 지도

킨텍스원시티는 자이, 힐스테이트, 더샵 브랜드가 합쳐진 단지입니다. 총 3개의 블록으로 이뤄져 있고 이중 1블록 가격 추이를 알아보겠습니다. 킨텍스원시티 1블록은 킨텍스역 바로 앞에 있는 아파트 단지며 GTX역 접근성은 아주 좋습니다. 2개 동 49층이며 297세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킨텍스원시티 5년간 가격추이 그래프 사진
킨텍스원시티 5년간 매매 가격추이 - 출처: 네이버 부동산

35(B2)평 기준 매매가격은 2020년 2월 상한가 9억, 하한가 8억으로 시작해서 가장 많이 올랐던 가격은 상한가 16억 8000만 원, 하한가 15억 2000만 원까지 올랐고 가장 최근 2024년 4월은 상한가 12억 8000만 원 하한가 11억 5000만 원을 기록했습니다.

동탄역시범더샵센트럴시티아파트 5년간 매매 가격 변동 그래프 - 출처: 네이버 부동산

가격 추이 그래프는 동탄역 부근 아파트와 비슷합니다. 2022년까지 꾸준하게 오르다가 2023년부터 꺾이고 소폭 오른 후 평탄화되고 있습니다.

킨텍스원시티 5년간 전세 가격추이 그래프
킨텍스원시티 5년간 전세 가격추이 - 출처:  네이버 부동산

35평(B2) 전세가격은 2020년 2월 상한가 4억 8000만, 하한가 4억 2000만 원입니다. 가장 부동산 가격이 높았을 때는 상한가 8억 7000만 원, 하한 7억 6000만 원이었고 현재 2024년 4월 가격은 상한가 5억 8000만 원, 하한가 5억 2000만 원입니다. 원시티 전세 가격의 가장 큰 특징은 부동산 가격이 역대급 시기였을 때 생각보다 급매물로 생각되는 집들이 꽤 시장에 나왔다는 점입니다.

운정신도시센트럴푸르지오

운정신도시센트럴푸르지오 사진과 운정신도시센트럴푸르지오 지도위치 사진
운정신도시센트럴푸르지오, 위치 - 출처: 네이버 지도

운정신도시센트럴푸르지오는 GTX 운정역과는 조금 거리가 있는 아파트입니다. 왜냐하면 GTX 운정역 주변으로 원래 아파트가 없었고 운정역을 건설하면서 주변에 대규모 아파트가 들어서기 때문입니다. 

지금은 아파트 공사 때문에 펜스가 쳐있기 때문에 운정역 쪽으로 접근은 불가합니다. 하지만 GTX A 운정역과 주변 아파트 단지가 완공되면 펜스가 없어지고 도보로 이동 가능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운정신도시센트럴푸르지오 5년간 매매가격 변동 추이 그래프 사진
운정신도시센트럴푸르지오 5년간 매매가격 변동 추이 - 출처: 네이버 부동산

34평(A1) 매매가격은 2019년 7월 상한가 5억, 하한가 4억 4000만 원이었습니다. 가장 가격이 많이 올랐을 땐 상한가 9억 2000만 원, 하한가 8억 1000만 원까지 찍고, 2024년 4월 상한가 7억 하한가 6억 2000만 원 보이고 있습니다.

GTX 운정역 인근 아파트 단지 매매 가격도 일산 킨텍스와 동탄과 같은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운정신도시센트럴푸르지오 5년간 전세가격 변동 추이 그래프 사진
운정신도시센트럴푸르지오 5년간 전세가격 변동 추이 - 출처: 네이버 부동산

34평(A1) 전세가격은 2019년 7월 상한가 3억 1000만 원 하한가 2억 8000만 원입니다. 가장 전세 가격이 많이 올랐던 시기는 상한가 4억 5000만 원, 하한가 3억 5000만 원이었습니다. 2024년 4월은 상한가 3억 4000만 원, 하한가 3억 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 아파트의 전세 가격은 매매 가격보다 가격의 출렁임이 덜했습니다.

일산 킨텍스, GTX 운정 아파트 단지 가격 전망

GTX 개통 후 반등 가능성 존재

GTX 열차 사진
GTX 열차 사진 - 출처: 현대 로템

킨텍스와 운정역 부근 아파트 단지 가격의 가장 중요한 가격 상승 요인은 GTX A노선의 개통입니다.

물론 지금까지 킨텍스 지역과 GTX 운정역 지역만 계속해서 가격이 오른 것은 GTX에 대한 기대감 때문입니다. 하지만 현재 동탄역처럼 실제 개통이 되고 20분 안에 서울역에 갈 수 있는 것을 체감한다면 조금의 반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일자리 문제

하지만 GTX 개통 후에도 일산과 운정의 일자리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가격 추가 상승이 없거나 하락할 수 있습니다. 동탄의 집값을 이끌어 올리는 요인은 GTX와 주변 일자리 인프라입니다. 교통과 일자리의 시너지가 없다면 지속적인 가격 상승은 힘들 수 있다는 말이 부동산 업계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인천 2호선 일산연장

인천 2호선 일산연장안 사진
인천 2호선 연장안 - 출처: 인천시청

현재 인천 2호선 일산연장 안이 예비타당성 조사를 받고 있습니다. 만약 인천 2호선이 연장되면 인천에서 김포를 거쳐 한강을 건너서 킨텍스역을 지나게 됩니다. 일산에서 차를 타지 않고 인천을 더 쉽게 갈 수 있고 인천과 김포 시민들도 GTX를 더 쉽게 탈 수 있습니다.

또한 인천 2호선은 3호선 주엽역, 경의중앙선 일산역과 만나기 때문에 일산을 지나가는 다른 지하철 노선과 환승하기 아주 편해집니다. 만약 인천 2호선 연장 안이 확정된다면 일산 킨텍스역 부근 아파트의 집값 상승을 기대해 볼 만하겠습니다.

이 포스팅은 부동상 투자 권유글이 아닙니다. 투자는 자기 판단과 책임하에 의사결정이 이뤄져야 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GTX A노선 개통으로 동탄역 집값 얼마나 상승 했을까요? 분석해봅시다!

 

GTX A노선 개통으로 동탄역 집값 얼마나 상승 했을까요? 분석해봅시다!

동탄역 주변 아파트와 주상복합 건물들은 GTX 개통 기대 효과와 주변 일자리 인프라의 확대로 몇 년간 계속 가격이 올랐습니다. 과연 동탄역 주변 아파트 가격은 과거 5년간 얼마나 올랐을까요? G

lonelyplanetstory.tistory.com

GTX 이용객 생각보다 저조.. 광역급행철도 이용률 괜찮은 걸까요?

 

GTX 이용객 생각보다 저조.. 광역급행철도 이용률 괜찮은 걸까요?

지난 3월 30일 드디어 동탄역에서 GTX 열차가 운행을 시작했습니다. 드디어 광역급행철도가 대한민국에서 달리기 시작한 뜻깊은 날이었습니다. 하지만 이틀간 GTX A 노선의 승객 수는 국토교통부

lonelyplanetstory.tistory.com

GTX G노선, GTX H노선, GTX C노선연장 계획안 발표!

 

GTX G노선, GTX H노선, GTX C노선연장 계획안 발표!

경기도가 GTX G노선, H노선, 그리고 C노선의 연장 계획안을 발표했습니다. 현재 정부는 GTX A, B, C노선을 건설 중이고 GTX 2기인 D, E, F 노선 건설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GTX G노선, H노선, C노선은 'GTX 플

lonelyplanetstory.tistory.com

경부고속도로 동탄지하화구간 양방향 개통 완료!

 

경부고속도로 동탄지하화구간 양방향 개통 완료!

경부고속도로 동탄 지하화 구간이 양방향 모두 개통을 완료했습니다. 지상에 노출되어 있던 고속도로를 지하화하는 큰 사업 중 하나가 완료된 것입니다. 경부고속도로 동탄 지하화와 현재 진행

lonelyplanetstory.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