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 3개 노선 계획 부천종합운동장역 주변 상황, 아파트 시세 한방정리!
부천종합운동장에 정부의 신설 GTX 노선 중 2개가 추가되는 것으로 계획이 세워졌습니다. 이로써 현재 2개의 지하철역과 건설 중인 GTX B를 합쳐 무려 5개 노선이 지나갈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렇게 교통의 중심지가 될 부천종합운동장 주변 아파트 시세와 미래 다가올 교통 호재 요소를 알아봅시다.
현재 부천종합운동장역 주변 상황은?
현재 부천종합운동장역은 부천종합운동장을 가기 위한 용도와 서해선, 7호선 환승을 위한 목적으로만 사용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주변에 임야와 산이 존재하고 주거 단지가 역에서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GTX 노선 신설이 확정된 다른 역들과 분위기가 매우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최근 GTX A노선이 개통한 동탄역을 보면 주상복합과 아파트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또한 GTX A노선, C노선 연장 계획이 거의 확정된 평택지제역은 동탄 같이 신도시가 아니지만 도보로 갈 수 있는 거리 내에 대규모 아파트 단지들이 이미 건설되어 있고 인프라도 계속해서 확장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무려 5개의 노선이 지나갈 금싸라기 땅을 부천시가 가만둘 리가 없습니다. 부천시는 부천종합운동장 일대 개발 청사진을 냈습니다.
현재 종합운동장 주 경기장과 부설 주차장이 있는 체육시설 용지와 산업시설용지에 대규모 복합 공간을 조성하기로 했습니다. 기존 주 경기장을 철거하고 대규모 공연이 가능한 돔 아레나로 재건축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대규모 R&D 연구시설과 1,723세대 규모의 주거시설까지 역세권 개발 프로젝트를 계획 중에 있습니다.
하지만 부천종합경기장 부근 개발 계획 추진에 탄력을 받기 위해선 GTX D, F 노선의 확정이 필요합니다. 노선 확정부터 확정 후 개발 계획 수립 및 자금조달까지 넘어야 할 산이 매우 많습니다.
GTX F 노선은 과연 착공할 수 있을까요?(대곡역-의정부역 구간 위주로)
부천종합운동장역 주변 아파트 시세
부천여월휴먼시아 4단지 아파트
부천여월휴먼시아 4단지 아파트는 현재 부천종합운동장역에서 가장 가까운 아파트 단지입니다. 244세대로 작은 단지로 구성되어 있고 역 6번 출구에서 도보로 10분이면 도착 가능합니다.
역세권 복합 개발사업은 시간이 오래 걸릴 것 같고 대규모 단지가 조성되어 있는 중동신도시는 부천종합운동장역에서 멀기 때문에 이 아파트가 GTX 노선의 수혜를 가장 많이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부천여월휴먼시아 4단지의 34평(A형) 7년간 매매가격 변동 그래프입니다. 2017년 4억 원대의 매매가격을 형성했었습니다. 이후 GTX B노선 확정과 부동산 시장 활성화에 힘입어 2022년 약 9억 원대 거래가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2024년 4월 7억 3,000만 원 하한가, 8억 3,000만 원의 상한가 매물 가격을 보이고 있습니다.
부천여월휴먼시아 4단지의 34평(A형) 7년간 전세가격 변동 그래프입니다. 2017년 3억 원대로 시작한 전세가격은 5억원이 넘는 거래가 발생했었습니다. 이후 가격이 떨어져 현재는 약 3억원 중반에서 4억 원 초반의 전세 가격을 보이고 있습니다. 매매대비 전세가격은 50%~51%입니다.
이 아파트 단지 매매가격 상승은 GTX B노선 확정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추가 가격 상승을 위해선 D와 F노선의 확정과 부천종합운동장역 주변 개발 계획이 구체화되어야 할 것입니다.
부천종합운동장역 향후 전망
GTX 노선 추가
부천종합운동장역 대규모 개발을 위해서 가장 필요한 것은 당연히 새로운 GTX 노선이 확정되는 것입니다. 현재 확정된 B노선은 여의도, 용산, 서울역과 같은 서울 중심부에 역이 있지만 강남을 지나지 않는 것이 아쉽습니다.
하지만 D노선이 확정되고 부천종합운동장역을 지난다면 부천에서도 강남 삼성역까지 한 번에 갈 수 있게 됩니다. F노선까지 확정된다면 부천에서 경기북부와 남부를 빠르게 이동할 수도 있습니다.
모든 GTX 계획이 확정된다면 부천종합운동장역 상하좌우 모든 곳에서 사람이 모일 수 있기 때문에 유명 가수 콘서트가 가능한 돔 경기장과 R&D 산업시설, 주거시설 건설 계획이 탄력을 받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마치며
부천종합운동장역 주변은 인천과 서울, 경기북부, 남부, 인구가 많은 도시들이 몰려 있습니다. 이 도시들을 GTX와 지하철로 부천종합운동장역으로 모아준다면 이 지역의 미래 발전가능성은 경기도의 어떤 역보다도 강력 해질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GTX D, F 노선 개통 확정과 역 주변 개발 실제화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포스팅은 부동상 투자 권유글이 아닙니다. 투자는 자기 판단과 책임하에 의사결정이 이뤄져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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