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도시철도 3호선 4호선 5호선 기본계획 발표!
4월 1일에 대전 도시철도 2호선 지선과 3호선, 4호선, 5호선의 기본 계획이발표되었습니다. 현재 대전에는 판암역을 기점으로 반석역까지 이어져 있는 1호선 한개의 노선만 운영 중입니다. 미래에 2, 3, 4, 5호선과 대전과 세종, 청주까지 이어주는 광역급행철도(CTX)도 현재 계획중 입니다. 대전을 이어줄 미래 노선들을 알아봅시다.
대전 도시철도 2호선
대전 도시철도 2호선은 현재 공사가 확장되었고 2028년 개업 예정입니다. 지하철 형태가 아닌 노면전차 형식인 트램으로 다닐 예정입니다.
서울 지하철 2호선과 같이 순환선 형태로 노선이 짜여져 있습니다. 노선에는 도안신도시와 베이스볼 드림파크 등 대전 내에 교통이 약했던지역들이 포함됩니다. 또한 충남대, 한남대, 목원대, 카이스트등의 대학교들도 2호선 노선의 수혜를 받게 됩니다.
확정되었던 노선들은 이정도이고 추가로 연축지구-회덕역 1.22km 구간과 진잠네거리-교촌삼거리 0.81km 구간이 지선형태로 추가 계획이 있습니다.
대전 도시철도 3호선
대전 도시철도 3호선은 신탄진-둔산-부사-석교-가오-산내를 연결하고 총길이는 29km입니다. 이 노선이 개통한다면 일 이용객이 7만 5000명으로 추산되며 대전 내 가장 이용 수요가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전 도시철도 3호선이 개통한다면 원도심은 물론이고 외곽 지역까지 커버할 수 있게됩니다.
대전 도시철도 4호선
대전 도시철도 4호선은 덕명-학하-도안-선화-대전복합터미널-송촌 노선이며 총 길이 17.9km입니다. 이용 수요등을 감안 했을 때 이전에 세웠던 계획에서 수정된 노선입니다.
4호선은 현재 계획중인 교촌동 국가산업단지와 인접해 있기 때문에 산업단지 출퇴근 및 인근 택지개발과 재개발로 인해 세워질 주거 단지와의 연계성이 기대됩니다.
대전 도시철도 5호선
5호선은 대전컨벤션센터부터 정부청사, 도마변동재정비촉진지구, 대전 오월드를 연결합니다. 5호선 노선의 정부청사역이 CTX(충청권광역급행철도)노선에 들어간다면 5호선 이용객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전 도시철도는 트램? 경전철?
대전 2호선은 현재 건설이 확정되었으며 지상 도로를 달리는 트램형태로 지어질 예정입니다. 트램은 무가선 수소트램으로 확정되었으며 총사업비 1조4782억원으로 책정되었습니다.
3호선, 4호선, 5호선은 현재 어떤 차량 시스템을 사용할 지 결정되지 않았습니다. 일단 대전시는 기존의 지하철, 고가방식, 트램등 모든 방식을 염두해 두고 타당성 검토 단계에서 비용 대비 효과등을 감안해 선택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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