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람코 ETF 이용해 투자하는 방법 한방정리!

지식탐험가랑디 2024. 7. 22.

아람코 ETF 이용해 투자하는 방법 정리한 블로그 포스팅 섬네일 사진

최근 친환경 에너지가 뜨면서 전기차와 친환경 에너지 관련주가 많이 올랐습니다. 그래서 많은 자금이 태양광, 풍력 발전, 배터리로 이동하면서 기존의 정유 및 천연가스 회사의 주가가 내려가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국제정세가 바뀌고, AI의 발전으로 인해 전력수요가 폭발하자 친환경 발전 만으론 현재 에너지 수요를 감당할 수 없게 됐습니다.

그래서 다시금 정유회사와 원자력 관련 주가가 오르기 시작했죠. 관련 회사들 중 전 세계 석유 생산 기업의 중심이 바로 사우디의 아람코입니다.

아람코 주식 구매 방법

사우디는 작년기준 미국과 러시아의 뒤를 이어 세계 3위의 산유국입니다. 3위 산유국인 사우디의 왕실에서 보유하고 있는 정유회사가 바로 아람코입니다.

하지만 아람코 주식은 사우디 국적을 갖고 있는 사우디 시민이어야 매매가 가능하죠. 외국인의 경우 운영자산이 50억 달러 이상이고 5년 이상 영업 중인 기관만 아람코 주식을 매매할 수 있죠.

그래서 한국에선 아람코 주식을 직접 매매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아람코 주식이 편입되어 있는 ETF에 투자하면 되죠.

현재 아람코 주식이 편입되어 있는 ETF는 iShare MSCI Saudi Arabia ETF(KSA)와 Franklin FTSE Saudi Arabia ETF(FLSA)가 있습니다.

iShare MSCI Saudi Arabia ETF(KSA)

2015년부터 블랙록 자산운용사에서 운용하는 ETF입니다. KSA ETF 구성 주식 중 아람코(SAUDI ARABIAN OIL)의 비율은 7.74%입니다. 생각보다 적은 수치라서 실망하실 수도 있을 거라고 생각해요.

하지만 KSA ETF가 투자하고 있는 포지션을 봤을 때 사우디의 은행, 에너지, 유틸리티등 사우디 산업 전반에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석유 에너지 관련 산업 성장을 추종한다고 볼 수도 있겠죠.

KSA ETF의 배당금은 1주당 0.61달러이고 수익률로는 2.8% 정도입니다. 운영 수수료는 0.74%로 꽤 높습니다.

Franklin FTSE Saudi Arabia ETF(FLSA)

2018년부터 NYSE에 상장된 ETF입니다. FLSA의 아람코(SAUDI ARABIAN OIL) 보유 비중은 9.82%로 KSA보단 많습니다. 

FLSA ETF도 KSA와 마찬가지로 사우디 금융, 에너지, 유틸리티등 사우디 산업 여러 곳에 투자를 하고 있죠.

수수료는 KSA보단 낮은 0.39%입니다. 24년 6월 21일 배당된 금액은 1주 당 0.54달러입니다.

마치며

원유 관련 주식의 대장주라고 할 수 있는 아람코 주식 투자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말씀드린 ETF들의 아람코 비율이 적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두 ETF는 사우디 산업 전반에 대해 투자하고 있기 때문에 석유산업을 어느 정도 추종한다고 생각합니다. 소개드린 ETF들을 잘 탐색하시고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저는 다음에도 알찬 정보 콘텐츠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포스팅은 부동산 투자 권유글이 아닙니다.
투자는 자기 판단과 책임하에 의사결정이 이뤄져야 합니다.

 

댓글